Wearble physical sensors

최근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기술로써 스마트 웨어러블 센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 웨어러블 센서를 이용해 정확하게 측정한 건강 데이터로 의사와 본인이 수시로 피드백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인체에 부착 가능한 센서의 종류에는 생체 신호를 읽는 electrocardiogram (ECG) 센서, 맥박을 읽을 수 있는 압력 센서, 인체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 센서, 인체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변형 센서 등이 있다. 그 중 변형 센서는 인체의 움직임을 측정하여 골절과 같은 물리적 상해나 파킨슨 병, 자세 교정 등을 모니터링 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의수나 로봇에 붙인 전자 피부의 역할을 할 수도 있고 사람-컴퓨터 간 상호작용에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도 지니고 있다. 변형 센서는 처리하는 전기 신호의 종류에 따라 저항식, 전기 용량식, 압전식 등의 방식이 있다. 그 중 저항식 변형 센서는 제작 공정이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들어 생산성이 좋고 측정이 쉬우며 굽힘에 변형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각각의 센서가 가져야 하는 조건에는 센싱 민감도, 범위, 구별성, 물리적인 움직임 속에서의 반복성 등이 있고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피부에 부착 가능성, 직접적인 생체 신호 측정 가능성, 체내 적응 가능성 등이 있다. LMI에서는 연성 전극 제작 기반으로 각각의 생체 신호간 간섭이 적고 민감도가 높은 센서 유닛을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려 하고 추가적으로 피부 부착, 체내 적응 가능한 재료와 생체 신호 사이의 임피던스를 낮춘 재료를 이용하여 정확도를 높인 웨어러블 센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중이다.

copyrights (c) 2019 Laboratory for Materials Interfaces, Yonsei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120-749), Republic of Korea

재료계면연구실https://interface.yonsei.ac.kr

LMI로고.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