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boelectric nano-generators

 헬스케어 모니터링, 사물인터넷, 주변 환경 측정을 위한 웨어러블 전자기기와 무선 측정 기술들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에너지 소스의 요구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일반적인 에너지 소스인 전지는 제한된 수명과 환경 문제, 교체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는 태양열, 열적, 기계적, 화학적 등 다양한 종류의 나노 제너레이터가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기계적 움직임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마찰전기 나노제너레이터는 고에너지 변환 효율, 다양한 재료 선택의 폭 때문에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다. 에너지 소스를 위한 목적 외에도 헬스케어를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의 경우 데이터의 출력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입력을 통한 사람-디바이스 간 상호작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touch panel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기존의 touch panel 기술에는 정전용량, 저항막, 적외선, 음파, 압력 방식이 존재하는데 이들 모두 공통적으로 기계적 변형에 취약하고 대기 전력을 소모하는 단점이 있어 저전력 소모가 요구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사용되기에 부적합 하다. LMI에서는 electrospinning과 spin-coatin과 같은 간단한 용액 공정만을 이용하여 재료의 정전기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고 마찰 발전기 array를 제작하여 자가 동력의 flexible touch panel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에너지 변환 효율이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자가 발전하고 전력 소모가 없고 기계적 변형에도 강한 내구성을 가지는 touch panel 개발과 기존에 존재하는 전자기기를 작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연구 중이다. 

copyrights (c) 2019 Laboratory for Materials Interfaces, Yonsei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120-749), Republic of Korea

재료계면연구실https://interface.yonsei.ac.kr

LMI로고.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