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dable OLED

유기 발광 소자는 (OLED, organic light-emitting diode) 발광 색효율과 밝기, 값싼 가격으로 대면적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디스플레이 기술 중 최선의 광원으로 여겨진다. 또한 OLED는 가벼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이다. OLED는 메디컬 디바이스에서도 건강 정보를 디스플레이 하고 생리학적인 물리 화학적 신호를 측정하는 센서 기술의 광원으로 사용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OLED는 질병의 진단 뿐만 아니라 웰빙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환자의 실시간 건강 정보 측정에도 필요한 기술이다. 폴리머 기판위에 제작되었을 때 OLED는 울퉁불퉁한 표면에 부착 가능하게 하는 굽힘성과 연신성을 가질 수 있게 된다.

 

  OLED를 실제 활동에서 있을 수 있는 극한의 환경인 접는 것과 비슷한 10 μm 곡률반경까지 굽히기 위해서는 폴리머 기판의 두께가 20 μm 이하로 얇아야 디바이스가 느끼는 변형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OLED를 얇은 폴리머 기판 위에 제작함으로써 과학적인 요구 지표인 변형 스트레스를 줄여 폼 팩터를 향상시키고 OLED의 응용 분야를 확장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미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얇고 휘어진 OLED 디스플레이와 얇은 기판을 통해 인체 피부에 느껴지지 않는 전자 피부를 제작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이에 LMI에서는 휘어지는 OLED (f-OLED)를 얇은 폴리머 기판 위에 용액 공정으로 제작하는 공정을 개발하여 기존의 진공 공정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f-OLED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MI의 연구는 f-OLED를 구성하는 각각의 레이어의 열-기계적 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굽힘에 의한 전자 이동, 발광 안정성에 대한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굽힘 내에서 전가의 이동과 다층, 다계면 f-OLED 내의 재결합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는 중이다.

copyrights (c) 2019 Laboratory for Materials Interfaces, Yonsei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120-749), Republic of Korea

재료계면연구실https://interface.yonsei.ac.kr

LMI로고.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