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ormable light sources

Stretchable OLED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플렉서블,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뒤를 잇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개념으로, 다양한 form factor 의 구현이 가능한 궁극의 디스플레이이다. 이러한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폴더블, 롤러블 디스플레이의 뒤를 잇는 스트레처블 스마트폰의 구현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및 3차원 tactile 디스플레이 등 여러 차세대 전자소자의 필요 구성 요소이다. 하지만 폴더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소자의 경우 기존의 소재를 기반으로 구조 설계를 통해 구현이 가능하나,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소재를 바탕으로 한 구조설계로는 구현할 수 없는 기술적 한계가 있다. 따라서,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처블 발광소자를 구성하는 모든 소재 (전극, 홀/전자 수송층, 발광층)을 스트레처블하게 설계하는 재료공학적 접근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LMI는 스트레처블 유기발광 다이오드 (OLED) 제작을 위해, OLED소자를 구성하는 모든 소재를 스트레처블하게 디자인하고, 이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스트레처블 OLED 소자를 제작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기존에 OLED에 사용되고 있는 유기 소재에 기계적 연신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가소제 혹은 연성 고분자와 혼합하였으며, 혼합 시 거동을 열역하적으로 예측하여 스트레처블 소재를 직접 디자인 하였다. 또한, 디자인된 재료를 기계적, 전기적, 광학적, 열적, X선, 미세구조 분석 등 다양한 분석론을 사용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 기계적 특성이 달라진 원리를 탐구한다. 이러한 방법론을 통해 LMI는 세계 최초로 모든 소재가 기계적으로 스트레처블한 스트레처블 fluorescent OLED소자를 구현하였으며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LMI는 스트레처블 소재의 정확한 구조 예측을 위한 열역학적 방법론과 고효율, 고수명을 갖는 소자 제작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copyrights (c) 2019 Laboratory for Materials Interfaces, Yonsei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120-749), Republic of Korea

재료계면연구실https://interface.yonsei.ac.kr

LMI로고.png